노동상담

ȭ 1566-2569

자주 묻는 질문

홈
노동상담
자주 묻는 질문

FAQ 리스트

목록 검색
질문1 Q. 저는 식당에서 근무합니다. 사장과 구두계약을 맺었는데,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괜찮은 건가요?
질문2 Q. 쓰긴 썼는데 근로계약서를 안줘요.
질문3 Q. 계약기간이 적혀 있긴 한데 그냥 형식일 뿐이라네요. 서명해도 되겠죠?
질문4 Q. 연봉계약서에 계약기간을 적었는데, 그럼 계약직인가요?
질문5 Q. 근로계약서에 지각 시 5만원, 무단결근 시 30만원을 배상한다는 항목이 있어요. 서명하긴 했는데 이런 경우 돈을 물어줘야 하나요?
질문6 Q. 올해 경기가 어렵다고 사장님이 상여금을 50% 삭감한다고 합니다. 경영악화에 따른 회사 방침이니 어쩔 수 없는 건가요?
질문7 Q. 임금을 회사 맘대로 줄수는 없다구요?
질문8 Q. 시간외 근로수당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질문9 Q. 시간외 근로수당은 기본급이 아니라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계산한다는데, 통상임금이 뭐죠?
질문10 Q. 최저임금은 얼마인가요?
질문11 Q. 최저임금은 월급 총액으로 계산하는 건가요?
질문12 Q. 시간외수당을 달라니까 사장님이 이미 제 월급에 다 포함되어 있다는데, 맞는 말인가요?
질문13 Q. 왠지 불합리해요. 포괄임금제,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건가요?
질문14 Q. 월급을 못 받고 퇴사한 지 1년이 넘었습니다. 이제라도 체불임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질문15 Q. 임금을 못 받았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질문16 Q. 회사가 망해도 임금을 받을 수 있다구요?
질문17 Q. 작은 공장에서 근무하는데, 4인 이하 사업장이기 때문에 퇴직금을 줄 의무가 없다고 합니다. 저는 퇴직금을 받을 수 없는 것인가요?
질문18 Q. 보험회사에서 근무하는데 형식상 개인사업자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저도 근로기준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나요?
질문19 Q. 정규직으로 알고 입사했는데, 회사에서 서명하라고 준 근로계약서에는 계약기간이 적혀 있습니다. 그러면 정규직이 아니라는 이야기인가요?
질문20 Q. 계약직으로 근무하고 있는데, 노동조합에 가입하자마자, 회사에서는 저를 생산직 근무를 일방적으로 발령했습니다. 저는 가족들 때문에 지방으로 갈 수 없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질문21 Q. 회식자리에서 타 부서 담당자와 마찰이 있었습니다. 회사에서는 품위 유지와 위계질서 위반을 이유로 저를 징계한다고 합니다.
질문22 Q. 해고가 되었는데, 퇴직금과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사직서를 내야한다고 합니다. 사직서를 써야 할까요?
질문23 Q. 파견업체 소속으로 1년간 계약직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아직 계약기간이 도래하지 않았는데, 구두로 해고하겠다고 나가라고 합니다.
질문24 Q. 과장의 개인적인 지시를 따르지 않고 반항했다는 이유로 해고를 당했습니다. 이 상황을 해결할 방법이 없을까요?
질문25 Q. 회사가 어렵다고 희망퇴직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질문26 Q. 직원이 3명인 업체에서 2010년 12월 15일부터 2015년 3월 31일까지 근무하다 사직을 하였습니다. 사직할 당시 월급은 130만원(기본급 + 식대 + 수당)이었습니다. 제 퇴직금은 어떻게 되나요?
질문27 Q. 저는 5년간 일하다 최근에 퇴사했습니다. 회사에서는 제가 계약직으로 근무한 기간은 빼고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이후의 기간에 대해서만 퇴직금을 준다고 합니다. 맞는 건가요?
질문28 Q. 작업 중 자재가 쓰러지면서 팔을 다쳤습니다. 이런 것도 산업재해에 해당하나요?
질문29 Q. 근무하는 언니가 우울증이라고 하네요. 콜 업무를 하면서 받은 스트레스가 원인인 것 같은데, 산재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나요?
질문30 Q. 학교 식당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부터 허리가 아파서 병원에 가니 디스크라고 하네요. 산재보험을 신청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질문31 Q. 지난달에 임신을 했습니다. 임신 초기라 조심하고 있는데, 이번 주말에 야근을 하라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질문32 Q. 임신 5개월일 때 유산을 했습니다. 회사에 휴가를 달라고 하니 연차휴가를 쓰라고 하네요. 진짜 연차휴가를 써야 하나요?
질문33 Q. 얼마 전에 첫 아이를 출산했습니다. 육아휴직이라는 제도가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사용할 수 있나요?
질문34 Q. 얼마 전 회식자리에서 상사 한 명이 음담패설을 해서 여직원들이 얼굴을 붉히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거 성희롱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