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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 Q. 저는 식당에서 근무합니다. 사장과 구두계약을 맺었는데,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괜찮은 건가요?
질문2 Q. 쓰긴 썼는데 근로계약서를 안줘요.
질문3 Q. 계약기간이 적혀 있긴 한데 그냥 형식일 뿐이라네요. 서명해도 되겠죠?
질문4 Q. 연봉계약서에 계약기간을 적었는데, 그럼 계약직인가요?
질문5 Q. 근로계약서에 지각 시 5만원, 무단결근 시 30만원을 배상한다는 항목이 있어요. 서명하긴 했는데 이런 경우 돈을 물어줘야 하나요?
질문6 Q. 올해 경기가 어렵다고 사장님이 상여금을 50% 삭감한다고 합니다. 경영악화에 따른 회사 방침이니 어쩔 수 없는 건가요?
질문7 Q. 보험회사에서 근무하는데 형식상 개인사업자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저도 근로기준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나요?
질문8 Q. 정규직으로 알고 입사했는데, 회사에서 서명하라고 준 근로계약서에는 계약기간이 적혀 있습니다. 그러면 정규직이 아니라는 이야기인가요?
질문9 Q. 저는 5년간 일하다 최근에 퇴사했습니다. 회사에서는 제가 계약직으로 근무한 기간은 빼고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이후의 기간에 대해서만 퇴직금을 준다고 합니다. 맞는 건가요?